필자가 네이버 블로그를 하다가 티스토리로 간 후 비밀댓글을 쓸 수 없다는 것에 당황했다. 그때는 티스토리가 좋다는 것외에는 알지 못해 비밀 댓글이 없다는 것을 몰랐다. 제가 초기에 사용했던 스킨은 방명록의 경우는 비밀 댓글이 안 됐다는 것을 기억한다. 그리고 스킨중에 비밀댓글이 안되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여담으로 외국에서 많이 사용하는 워드프레스와 구글 블로그인 블로거에는 비밀댓글이라는 것이 없다. 한국에서 만든 블로그 프로그램인 텍스트큐브,텍스타일 등은 있다. 그리고 한국 포털 블로그인 네이버 블로그,다음 블로그는 있다.


비밀 댓글이 습관화되어 비밀 댓글이 필요없는데도 비밀 댓글을 다는 것 같아 필자의 1블로그인 http://min-blog.tistory.com에는 방명록을 빼고 비밀글을 달지 못하고 댓글에 비밀 옵션을 제거했다. 초대장을 구하는 댓글은 반드시 비밀 옵션이 필요해서 방명록에서는 비밀글을 쓰게 했다.


비밀글 쓰는 것에 익숙해져서 아무 이유없이 비밀글을 다는 것 같다. 특히 글과 상관없는 안부글을 비밀글로 적는 경우가 많다. 



이제도 그렇지만 티스토리에는 비밀답글이라는 것은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만약 비밀댓글에 비밀답글을 달면 블로그 주인말고는 볼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네이버 블로그에 해서 하듯이 티스토리,워드프레스 등을 하면 안딘다.

 

티스토리 일부 스킨에 없다는 말이니 모든 스킨이라고 오해하지 말자.



About. 블로그, 부트스트랩,프로그램 등 유용한 정보를 마음껏 적고 있습니다.
전체 방문자 수 명은 2003.11.부터 누적된 방문자 수입니다. 그리고 아래 그래프는 일주일 간 방문자 통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