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복원이 가능한 블로그인 워드프레스 · 텍스트큐브 등 설치형과 구글 블로그 등 해외 가입형을 보니 예전에 적었던 네이버 블로그에 적었던 글을 티스토리 블로그 플러그인 목록에 있는 에버노트 글 불러오기가 생각났다. 이것을 이용하면 워드프레스 · 구글 블로그 등에 있는 글에도 가능할까 해서 했는데 됐다. 워드프레스나 구글 블로그 등에서 블로그를 하기 힘들면 티스토리 블로그로 글을 불러오기가 쉬울 것이다. 댓글은 그대로 놔두고 와야 하지만 글을 그대로 두고 오는 것을 아까울 수가 있을 것이다. 그러면 아래 에버노트에 글을 저장해서 불러오면 될 것이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에버노트 플러그인이 있으니 다른 블로그처럼 개고생하면서 글을 옮길 필요없다. 참고로 Evernote 글 불러오기 플러그인를 활성화하면 새 에디터에 EVERNOTE라는 버튼이 생기며 구 에디터는 플러그인을 봐야 한다. 플러그인 활성화는 저장 버튼을 누르면 된다.

우연히 이전 에디터로 에디터를 바꾸어 보니 밀어주기,스토리 채널,주제 등이 안 나타나는 것을 보니 티스토리에서 조만간 정리할 것 같다. 왜냐하면 티스토리에서 계획하고 있는 것이 이전 에디터에서는 안 나타나기 때문에 혼란이 있을 것 같기 때문에 새 에디터와 이전 에디터를 동시에 가질 필요가 없을 것 같다. 



2014/05/01 - 네이버 블로그 글 티스토리로 옮기기에서 네이버 블로그의 글을 이동하는 것에 대해 설명했지만 글 이동의 수단을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인 에버노트 웹 클리퍼를 이용했다. 참고로 거기에서 설명하지만 다음 블로그는 안 됐으며 아쉬운 것이 에버노트는 100% 무료가 아니라 무료에서는 제한이 있다는 것이 아쉽다. 그것은 2014/03/10 - [에버노트2] 무료 및 프리미엄 용량에서 적었는데 지금은 변했는지 모르겠다. 참고로 거기에서 네이버 블로그의 글을 티스토리 블로그로 옮기는 것을 알았으나 다음 블로그는 방법을 몰랐다. 그러나 모바일 페이지로 접속하면 다음 블로그의 글도 티스토리 블로그로 옮겨올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2013년에 종료한 데이터 복원 기능이 있었다면 텍스트큐브에 포함된 글,댓글, 트랙백,카테고리 등의 데이터를 티스토리 블로그로 한번에 복원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이제 없으니 아쉽다. 왜  티스토리가 2013년 데이터 복원을 종료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여기에서 설명하고 있다. 





About. 블로그, 부트스트랩,프로그램 등 유용한 정보를 마음껏 적고 있습니다.
전체 방문자 수 명은 2003.11.부터 누적된 방문자 수입니다. 그리고 아래 그래프는 일주일 간 방문자 통계입니다.